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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타게임과 얀데레의 만남, 그와 그녀와 그녀의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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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REDIT GIANT 작성일18년06월06일 01:49 조회800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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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게임과 얀데레의 만남, 그와 그녀와 그녀의 사랑
    by
    하정훈

    2017년 6월호

    미소녀게임은 단순히예쁜 캐릭터뿐 아닌, 상당히 많은 요소들을 충족해야 유저들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복잡다단한 장르다. 게임으로서 재미를 갖추려면 시나리오는 물론이고 원화, 시스템 등의 다양한 부분들이 받쳐줘야 하며, 공략 가능한 캐릭터의 수도 매우 중요하다. 이는 연애 시뮬레이션 자체가 어떤 히로인과 관계를 발전시켜나가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져있기 때문이다.

    유저들은 선택지 혹은 특정 조건을 충족하며 시나리오를 진행하고, 그 과정에서 자기가 원하는 히로인과 주인공이 맺어지는 과정을 본다. 이렇게 해바라기처럼 마음에 드는 캐릭터 하나만 공략하고 만족스럽게 게임을 끝내면 상관이 없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은 다양한 히로인과의 핑크빛 분위기를 즐긴다. 마치 뷔페에서 다양한 음식을 맛보듯이 천천히 모든 히로인을 공략하며 그들의 다양한 반응과 전개를 곱십는 것이다.

    이렇듯 한 사람에 얽매이지 않고 문어발식(!) 연애를 즐기는 것도 미소녀게임의 핵심 재미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할 작품은 그런당연스러운미소녀 연애시뮬레이션 플레이 방식에서 소재를 얻어, 발상의 전환을 이끌어낸 타이틀이다. 언제나 심상치 않은 작품을 내놓는 제작사 니트로플러스의 2013년작그와 그녀와 그녀의 사랑’(彼女彼女, 이하 토토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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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소녀게임 시장의 이단아 니트로플러스의 야심작 

    ‘토토노’는 제작사인 니트로플러스는 플레이어의 멘탈을 부수는 잔혹한 설정과 시나리오로 유명한 대표적인 미소녀 게임 브랜드이다. 업계에서는 흔히 그들을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마음껏 만드는 회사라고 말하며 비슷한 성향으로는 라이아 소프트(Liar-soft)가 존재한다. 다만 니트로플러스 쪽이 좀 더 소위 팔릴법한 게임을 제작하는 쪽이며 대부분의 게임이 어둡고 충격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니트로플러스가 친숙한 플레이어가 훨씬 많을 것이다.

    대표적으로 유일하게 한글패치가 존재하는 니트로플러스의 게임인 사야의 노래와 애니메이션, 소설로도 존재하는 참마대성 데몬베인이 유명하며 이외에도 귀곡가, 팬텀 오브 인페르노, 진해마경, 스마가 등의 수작들을 다수 제작하였다.

    니트로플러스 작품 대부분이 자극적이고 충격적인 소재로 구성되어있지만 단순히 그것만으로 그들을 평가하는 것은 니트로플러스의 외면만을 본 잘못된 생각이다.

    니트로플러스는 시나리오 외에 음악, 성우, 연출적인 부분에도 세심하게 신경을 쓰는 것으로 유명하며 3D렌더링을 이용한 영상을 자주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2016 1월에 발매되는 신작 동경NECRO에서도 좀비와 특수부대 전투를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프레임과 시야연출, 3D모델링을 이용한 영상 등이 포함되어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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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소녀 게임을 해봤다면 누구나 이름 정도는 알고 있을 사야의 노래출처 : 니트로플러스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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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트로플러스의 신작 동경NECRO의 한 장면, 특수요원인 주인공의 시야를 표현하기 위해 프레임을 씌운 모습출처 : 동경NECRO 공식 플레이 데모무비)

    그런데 토토노의 경우 위에서 설명한 게임들과는 외견부터 다소 차이가 보인다. 기본적으로 느와르와 열혈을 우선시하는 니트로플러스의 성향과는 달리 판타지가 없는 아주 평범한 학원물의 모양새를 하고 있기 때문인데 세부적인 부분을 살펴보기 위해 간단한 줄거리와 캐릭터를 소개한다.

    주인공은 평범한 학교에서 존재감이 없는학생 1’과 같은 존재, 신이치다. 신이치는 어느 날 학교 옥상에서 신과 통신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소녀무코우 아오이를 만나게 되고, 그와 동시에 소꿉친구이지만 평소 한 마디 대화도 없이 지내던소네 미유키의 대시를 받게 된다. 뜬금없이 함께 어울리게 된 세 사람은 점점 가까워진다. 주로 감정을 거의 느끼지 못하는 아오이에게 신이치와 미유키가 사람과 사귀는 방법을 가르쳐주며 점점 친밀해진다. 모두가 예상하듯, 이 과정에서 세 사람의 삼각관계가 형성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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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트로플러스 게임인지라 삼각관계가 다소 불길해 보이는 설정이긴 하다. 하지만, 겉보기에는 매우 소소하고도 평범한 학생들의 연애 이야기가 이어진다. 평범한 남학생이었던 주인공은 사소한 계기로 두 히로인과 친해지게 되고, 끝에 가서는 둘 중 한 명과 연인이 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은 히로인과도 친구관계를 유지하며 행복한 일상을 이어나간다. 유행이 지난지 오래되었지만 미소녀 연애시뮬레이션으로서 정석적인 구도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니트로플러스가 어떤 회사인가. 앞서 설명했듯이 여러 작품들을 통해 유저들이 치를 떨 정도로 잔혹한 설정과 시나리오를 선보인 회사이다. 또한 과거스마가라는 작품에서 겉보기에는 매우 평범하고 즐거운 미소녀 게임처럼 보였으나 그 속을 들여다보면 검은 아우라가 넘쳐흐르는 케이스를 경험한 유저들도 많을 것이다. 그래서토토노에는 어떤 기믹이 숨어있을까?

    메타게를 이용한 충격과 공포의 반전.

    결과부터 말하자면 한마디로 충격과 공포 그 자체였다. 많은 유저들의 예상대로 토토노는 결코 평범한 순애게임이 아니었으며 오히려 보기 드문 메타게라는 장르를 통해 강렬한 연출을 선사하는 게임이었다.

    여기서 메타게란 메타픽션(metafiction)’이라는 단어가 기원이다. 소설과 만화 등에서 등장 캐릭터가 이것은 소설이다라고 말하거나 독자에게 직접 말을 거는 등의 행위를 하는 장르를 뜻하는데 이것이 미소녀게임에서는 게임 내부의 캐릭터가 게임 밖의 플레이어의 존재를 인식하는 게임을 뜻하는 장르가 되었다. 수십 년의 미소녀게임 역사에서도 극히 적은 수만이 존재하는 장르로 대표적으로 취작, Ever17이 있다.

    니트로플러스는 이 메타게라는 장르를 이용하여 캐릭터가 게임과 플레이어의 존재를 인식하고 게임을 멋대로 개변시켜버리는 충격적인 연출을 토토노를 통해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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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주차에 진입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등장하며 게임자체가 강제로 수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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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지어 인터페이스마저 바뀐다. 개변되기 전의 게임(), 개변된 후의 게임(아래)

    개변된 후의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거의 모든 권한을 상실한다. 세이브 로드조차 마음대로 할 수 없으며 게임을 켜는 순간 멋대로 시작되어 갤러리를 통한 CG, 음악 감상도 불가능하다. 캐릭터는 끊임없이 주인공에게 선택지를 강요하며 플레이어의 선택이 변화하면 플레이어를 향해 저번과는 말이 다르네?’라고 반응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선택을 할 때까지 무한반복 시키기도 한다.

    그렇다면 니트로플러스는 어째서 이러한 연출과 시스템을 만든 것일까? 이를 생각해보기 위해서는 우선토토노의 장르인 ‘Alternative ADV’에 초점을 맞춰야한다. 번역하자면대안 ADV’인데, 삼각관계와 메타게가 공존하는 미소녀게임에서대안이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 제작진의 인터뷰에서 추론해 보자.

    시나리오 라이터시모쿠라 바이오

    [Alternative]에는 [양자택일]이나 [대체되는 것]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어떤 히로인을 선택하는가, 플레이어가 진심으로 고민할 것 같은 작품이라는 의미로 이러한 장르명을 붙였습니다. (중략) 어느 히로인을 선택할지 고민 끝에 [이 결과로 좋아]라고 플레이어가 생각할 수 있는 작품이 되고 싶습니다.

    위의 인터뷰와 필자가 최초에 얘기했던일단 모든 히로인을 공략해보는 플레이어들의 성향을 합치면 눈치 빠른 독자는 니트로플러스가 의도한 것이 무엇인지 어렴풋이 감을 잡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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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트로플러스식 순애보가 담긴 게임을 만들었다

    프로듀서데지타로우인터뷰

    주제는 결국 [순애보]입니다. [순애보]라고 하면 흔한 연애 이야기를 상상하는 분도 계실지 모르지만 이 [토토노]는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순애보]라는 것은 오로지 사랑을 향해 치닫는 이야기이며 그 형태는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의 작품 [사야의 노래]에서는 이형의 소녀와의 사랑을 담고 있었지만 그것은 결과적으로 인류를 멸할 수 있는 위험한 것이었습니다. , [순애보]란 다른 무엇을 바꾸더라도 자신들의 사랑을 관철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 인터뷰에서 나온사야의 노래는 니트로플러스 소개에서도 언급한 바 있는 니트로플러스의 대표 작품이다. 세상의 모든 것이 괴물로 보이는 정신병에 걸린 주인공에게 유일하게 평범한 인간으로 비춰지는사야라는 소녀와의 사랑 이야기를 담은 타이틀로, 충격적인 결말로 유저들 사이에서 수없이 오르내린 전력이 있다. ‘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로 잘 알려진꿈도 희망도 없는 세계관 전문시나리오 작가 우로부치 겐의 대표작이기도 하다.

    물론토토노는 우로부치 겐과는 관계없는 타이틀이다. 거기다가 순애보를 논하는 인터뷰에 의미를 얼마나 부여할 수 있겠냐마는, ‘토토노의 주제가 순애보라고 말하며 굳이사야의 노래를 언급했다는 점은 해당 작품을 해본 팬들에게 있어서 생각해 볼 여지가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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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살펴본 토토노는 매우 특이한 작품이다. 흔치 않은 소재를 이용하여 독특한 연출과 시스템으로 유저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는 한 마디로 니트로플러스다운 게임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러한 연출은 어디까지나 게임의 주제인 순애보를 부각시키고 유저에게 감정이입을 시키기 위한 장치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연출은 연출대로 즐기고 제작진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본다면 토토노라는 게임을 150% 즐길 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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